인  성    교  육

     체험위주의 인성교육 추진 계획 I 충-효-예 교육 I 부모가 하는 예절교육 I 인사 예절 I 전화 예절 I 기본생활습관 형성 지도를 통한 인성교육

     학생 생활지도 계획 I 인성과 창의성 개발을 위한 탐구공동체 I 나/나라/겨레의 뿌리를 찾아서 l 학습부진아-교사·학부모가 함께 도와주세요

     좋은 대화법 I 언어 예절 I 사랑받는 사람의 비밀 I 행운을 가져오는 방법 I 결코 뒤돌아보지 마라 I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l 미래에 대한 준비

   HOME

       늘푸른 교실

     종합교육정보시스템

       교육 단상

    학급 경영

      자유 광장
      정보 자료실
      문서 자료실
      그림 자료실
      임시 자료실
      토의/토론방
      열린 공부방
      좋은글/시모음
      칭찬합시다
      알림장
      메모장
      회원제 게시판
      Penpal World
      Book Mark
      방명록
      일정 관리

  현장학습 지도

  인성 교육

   계기 교육
   통일대비 교육
   자녀 교육
   TAG 공부방
    E-mail 보내기

 

 

 

 

 

 

 

 

 

 

 

 

 

 

 

 

 

 

 

 

 

 

 

 

 

 

 

 

 

 

 

 

 

 

 

 

 

 

 

 

 

 

 

 

 

 

 

 

 

 

 

 

 

 

 

 

 

 

 

 

 

 

 

 

 

 

 

 

 

 

 

 

 

 

 

 

 

 

 

 

 

 

 

 

 

 

 

 

 

 

 

 

 

 

 

 

 

 

 

 

 

 

 

 

 

 

 

 

 

 

 

 

 

 

 

 

 

 

 

 

 

 

 

 

 

 

 

 

 

 

 

 

 

 

 

 

 

 

 

 

 

 

 

 

 

 

 

 

 

 

 

 

 

 

 

 

체험위주의 인성교육 추진계획

이리부송초등학교 교사 : 김 기 영

Ⅰ. 목적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차세대 학생들에게 물질보다는 인간을, 자신보다는 이웃과 나라를 더 사랑할 줄 아는 이타적 정신과 가치관을 지니도록 기본생활 습관, 자아 확립, 효도·경애, 공동체 의식 함양에 내실을 기해 「심력을 바탕으로 덕성과 교양을 겸비한 '사람다운 사람'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Ⅱ. 추진 방향

  가. 지식보다 사람됨을 중시하는 인간 교육으로의 전환
  나. 재미있는 공부, 즐거운 학교 만들기 추진
  다.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생활지도
  라. 협동심, 책임감을 일깨우는 심력 교육의 강화
  마. 실천을 통한 기본 생활 습관 및 공동체 의식의 함양
  바. 다양한 인성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 경제 살리기 교육의  지속적 실천 지도
  아.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과 환경의 중요성 고취
  자. 가정, 학교, 지역사회 범 인성교육 체제 운영

Ⅲ. 운영의 설계

  가. 기간 : 2003년 3월 1일부터 2004년 2월 28일까지(1년간)
  나. 대상 : 이리부송초등학교 전교생( 2450명)

Ⅳ. 추진 계획

1.  인성교육의 직원 연수

  가. 목적

      1) 교원의 전문성을 갖추는 기회로 삼는다.
      2) 열림방식의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와 실천력을 강화한다.
      3) 인성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나. 실천 계획

2. 시설·환경도 인성교육에 맞도록 가꾸기

  가. 목적

    1) 교수 및 학습의 수월성을 높이기 위한 환경·여건을 제공한다.
    2) 학생이 주인되는 학습 환경을 구성한다.
    3)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대비해 교육 환경의 선진화를 구현한다.

  나. 실천 계획

    1) 기본 환경 구성안 작성 활용
       변화와 통일의 조화를 꾀하고 업무의 능률성과 효율성을 기하기 위하여 학교 나름의 기본 환경 구성안을 작성 활용한다.
   
    2) 교구 및 자료 확보
        교수-학습의 수월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교구 및 자료를 확충한다.

    3) 교육환경 선진화 구현을 위한 환경 활용

       가) 컴퓨터
           21세기 정보화 세계화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선진화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실을 개방, 3∼6학년의 실과 교육과정 운영은 물론 전 학년 학급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활용하도록 하고, 방과후 수련활동을 실시한다.

       나) 어학실습실
           세계화를 대비한 영어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본교 어학실은 3∼4학년 영어 수업에 적극 활용함은 물론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 진작과 첨단 미디어 활용을 통한 학습의 장으로 활용한다.

       다) 교수 매체 현대화 실현
           첨단 정보를 교실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각 교실에  Pentium 급 컴퓨터를 보급으로 컴퓨터와 TV를 연계하여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View Coder를 설치하고 OHP, 실물화상기, 닥터위콤, VTR 등을 활용하여 첨단 멀티미디어 수업을 실천한다.

3. 학부모와 지역사회와 연계

  가. 목적

    1) 교육 공동체로서의 참여 의식의 함양한다.
    2) 자원 인사에게 활동 공간과 기회를 제공하여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
    3) 가정 교육 정보의 교환 및 활용 기회 제공

  나. 실천 계획

4. 인성교육 관련 교과 지도 내용 추출

  가. 목적

    1) 교육과정과 연계된 인성교육을 실천한다.
    2)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실천한다.
    3) 고운 마음과 바른 몸가짐, 알찬 실력이 겸비된 학생을 기른다.

  나. 실천 내용

    1) 인성덕목 및 지도 내용

    2) 교육과정과 연계된 지도 계획 수립 실천
       인성교육을 통한 학생의 행동 변화를 꾀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관련 덕목의 지적(知的) 요소를 익혀 알고 있으며, 아는 바를「몸에 배도록」하는 습관화 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일회 또는 간헐적인 행동 양식, 모델의 제시만으로 그 목적을 달성하기는 어려운 것이라고 볼 때 인성교육은 교육과정과 긴밀한 연계를 가지고 있어야 함은 물론 학생들의 학교 생활, 생활 지도, 가정·사회 생활의 전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실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교에서는 교육과정과 연계된 인성교육 실천을 위하여  전학년 전 교과의 교육과정을 차시별로 분석하고 각 차시 별로 중점을 두고 지도해야 할 덕목을 선정하여 지도한다.

5. 야영 극기 훈련 실시

   가. 목적

      1) 기초 야영기능의 습득 및 숙달을 꾀한다.
      2) 결속력과 협동심을 배양하고, 학생의 자치 통솔 능력을 향상시킨다.
      3) 고운 마음 바른 몸가짐 알찬 실력을 기른다.
      4) 야영에 대한 흥미를 고양시킨다.

   나. 활동내용 : 야영 기본 훈련,  산악  활동,  극기 훈련,  모닥불 놀이,  레크리에이션 활동

   다. 일시 : 2003. 3. 26(수)∼3. 28(금) 1박 2일간씩

   라. 장소 : 모악산 학생 수련장(금산사)

   마. 대상   1) 4, 6학년 21학급(3, 26∼3. 27)     2) 3, 5학년 21학급(3, 27∼3. 28)

6. 공동체 생활 체험활동 기회 제공(2003학년도 체험활동중심 인성교육[1] - 전라북도 교육청)

  가. 목적

    1) 남의 입장에서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협동 생활의 중요성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3) 물자를 절약과 공공 용품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른다.

  나. 실천 내용

    1) 소집단 학급 모듬 편성
      학년, 학급 특성 및 담임,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몇 개의 소집단을 편성하고, 각 소집단은 구성원의 합의와 교사, 학부모의 지도를 받아 집단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이름을 지어 각종 활동에서 활용하게 함은 물론 공용의 학용품을 마련하여 함께 사용하도록 한다.

    2) 모듬별 과제 제시 및 해결
      각 학급 담임은 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모듬별 과제를 학기 초에 제시하거나 2-3주 정도의 기간을 두어 제시하고 공동으로 해결하게 함으로써 집단구성원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공동체생활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3) 모듬별 논문집 발간
     6학년의 각 학급에서는 비교적 단기간에 할 수 있는 과제와는 별도로 모듬별 학생들 스스로  일년간 꾸준히 연구하고 조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문제 해결 상황를 보고서로 꾸며 보게 함으로써 지적 성취감을 맛보게 함은 물론 주제 해결의 과정에서 공동체생활의 체험을 갖도록 한다.

7. 인성교육 만화 그리기

  가. 목적

    1) 학생 및 학부모에게 바른 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구체적 실천 방법을 탐색하게 한다.
    2)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성취감으로 충만한 신바람 나는 학교를 만드는 기회로 삼는다.

  나. 실천 과정

     1) 안내 및 포스터 부착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공고문 및 포스터를 제작·부착한다.

     2) 대회 실시
       가) 주제 :인성교육(예절, 협동, 자주, 효행, 인간존중, 절약, 청결, 성실, 준법정신, 질서)
       나) 대상 : 본교 전 학생 및 학부모
       다) 시기 : 2003년 6월 1일∼15일
       라) 작품 심사
          ①심사위원 : 본교 교사
          ②심사 기준

8. 「작은 외침 큰 열매」코너 운영

  가. 목적

    1) 인성교육과 관련된 덕목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킨다.
    2) 다중(多衆) 앞에서 공언(公言)하게 함으로써 덕목 실천의 자성예언 효과를 거양하고 성취동기를 높인다.
    3) 인성 덕목의 생활화와 습관화를 꾀한다.

  나. 실천 과정

    1) 「작은 외침 큰 열매」코너 설치
      ㅇ학급별 공동 사고를 통하여 외침의 명칭을 결정한다
           - 꾸러기들의 외침, 우리들의 다짐 등
      ㅇ학급별로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성 덕목이나 생활 규칙을「외침」으로 정하여 활용한다.
      ㅇ여러 항목을 정하고 전체 항목을 돌아가며(주별로 1-2개씩) 사용할 수도 있다.
      ㅇ학급별로 교실의 적당한 위치에 고정판 설치하여 활용한다.

    2) 활용 방법
      ㅇ매일 수업 전에 학급 전체가 외침을 엄숙하게 외친다.
      ㅇ바르지 못한 행동이나 「외침」에 어긋나는 행동을 한 경우에는 학급 친구들 앞에서 「우리들의 외침」을 외치게 한다.
      ㅇ「작은 외침 큰 열매」판을 설치하여 매일 학생들의 행동을 교사가 평가해 주거나, 학생 스스로 평가하여 결과를 기록하게 한다.
         즉 우리들의 다짐을 잘 지킨 착한 아이에게는 파란색 스티커,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나 할 것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빨간색 스티커를 주고 자기 이름 옆에 붙이게 한다.
      ㅇ월간 또는 주간 목표치를 넘어서는 학생은 표창한다.

9. 특별활동시간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가. 목적

    1) 학교 및 학생 특성을 살린 특별활동 시간을 운영한다.
    2) 공동체 생활을 통해 익힐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천으로 고운 마음 바른 몸가짐 알찬 실력과 협동심을 기른다.

  나. 특별활동 시간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

10. 다양한 체험활동중심 프로그램 운영(2003학년도 체험활동중심 인성교육[2] - 전라북도 교육청)

  가. 목적

    1) 학생에게 다양한 인성 덕목 실천의 기회를 제공한다.
    2) 가정·학교·이웃생활과 관련된 인성교육을 실천한다.
    3) 바람직한 인성 덕목 실천 사례를 가정에까지 확대시킨다.

  나. 실천 내용

    1) 동생 업어주기
      - 입학식 프로그램 중에 6학년이 신입생을 업어주기

    2) 이웃 돕기 실천
      - 가정에서 버려지는 10원짜리 동전을 모아 이웃돕기 실천
      - 학생, 교원이 참여하는 이웃돕기 성금 모금
      - 언론사 기탁 및 주변의 불우이웃 돕기 실천 
  
    3) 생활 약속 제정 실천
      - 요일별 생활 약속 제정
      - 학교 사랑 어린이의 선도
      - 교사 출입구에 입간판 설치

    4) 어울마당 개최
      - 체육 행사와 전시회, 발표회를 겸한 어울마당 개최
      - 반드시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 운영
      - 봄, 가을로 년 2회 실시

    5) 환경보존 사진전 개최
      - 6월에 실시
      - 환경오염 현장 고발 사진전

    6) 효도의 날 지정 운영

      - 5월 6일 효도의 날

      - 9월 13일 효도학습의 날
      - 효도 실천 과제 제시
      - 효도 실천 소감문 쓰기
      - 효도 실천 소감 발표회 실시

 

    7) 가정 체험학습의 날 운영

      - 4월 4일 가정 체험학습의 날

      - 가족과 함께 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 체험학습 보고서 쓰기

 

    8) 학교 사랑 어린이반 운영
      - 전교 어린이회 주관으로 자치적으로 운영
      - 실내 정숙, 안전 생활지도 및 등교 안전 지도

      - 학교주변 유해환경 정화 캠페인